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 생활정보

by 토파니 2019. 11. 16. 15:15

본문

 

 

닭볶음탕 맛있게 만드는 법

 

재료: 닭1마리(1kg). 감자3개(中사이즈). 대파1개. 청양고추3개. 양파1개반.
(양파가 작아서 1개반을 넣었습니다...클때는 1개만 넣으세요..감자도 클때는 2개만 넣으세요.)
양념장: 고추장2T. 다진마늘1T.고추가루3T반. 간장2T반. 맛술2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후추가루. 소금1/4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깍아서 계량하세요~)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로 저는 미림을 사용했습니다.
=> 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에 진간장이라고 표시된 간장입니다..저는 샘표간장을 사용했습니다...
=> 기본 제시한 양념대로 양념후...조리하다가 마지막부분에서 기호에 맞게 양념 추가하시면 됩니다..


1. 감자3개를 껍질을 제거후 반토막낸후 찬물에 10분정도 담궈놓습니다..(녹말기 제거를 위해..)

찬물에 담궜던 감자는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 감자가 조금 작았습니다.. 큰 감자는 3~4토막을 내주셔야합니다..
양파는 1.5cm정도 굵은 두께로 채썰어줍니다...대파1개는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청양고추3개는 어슷썰어 찬물에 헹궈 고추씨를 제거해줍니다... 


2. 왼쪽사진을 보시면 고추장 계량법입니다..(옥이만의 계량법이어요...참고하세요~)

다른양념들은 다 깍아서 가능하지만 고추장만큼은 왼쪽 사진처럼 약간 수북하게 계량이 됩니다...
양념장 만들기 : 고추장2T. 다진마늘1T.고추가루3T반. 간장2T반. 맛술2T. 올리고당2T(또는 물엿).
후추가루. 소금1/4T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3. 닭은 닭도리탕용으로 토막낸것을 구입합니다....

닭껍질중 기름기가 많은 부위는 가위로 잘라 씻어줍니다...( 기름기 좋아하시는 분은 다 넣으세요.._
끓는물(닭이 충분히 잠길물)에 닭을 넣은후 1분정도만 데친후(닭껍질이 하얗게 변할정도)
찬물에 헹궈줍니다.... 찬물에 헹굴때 토막난 닭의 표면에 이물질들(핏기)를 잘 씻어주세요...
**** 닭을 데칠때 소주가 있다면 1/2컵을 넣어주세요...잡내 제거가 된답니다...

4. 조금 움푹한 그릇에...( 저는 움푹한 볶음팬을 사용합니다...뚜껑있는것으로요..)
데친 닭을 넣고....감자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준비한 양념장을 넣어줍니다..(골고루)
양념장을 넣고... 물3컵을 부어줍니다.... 닭이 약간 잠길정도의 물일겁니다...
가스불을 센불로 켠후 뚜껑을 덮고 5분 끓여줍니다...( 양념이 물에 잘 안풀어지면 나무주걱으로 잘 풀어주세요)
센불에서 5분 끓였으면...중불로 줄이고....뚜껑을 덮고....중간중간 양념을 닭위에 끼얹어줍니다...
중불에서 이렇게 10분 더 끓여줍니다...
중불에서 10분 끓인후 양파를 넣어준후.....3~4분간 끓여줍니다...(뚜껑덮고...중간중간 양념 끼얹어주면서)
양파를 넣고 3분정도 끓였을때...간을 보세요...간이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하시고요...
더 얼큰한 맛을 원하시면 고추가루 넣으시고요....기호에 맞게 양념 추가하시면 됩니다..
국물이 너무 없으면 물을 조금 추가하시고요....(저는 고추가루1T추가했습니다..매운것을 좋아해서요)
간을 보신후엔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줍니다...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1~2분정도만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 감자의 크기를 크게해서....혹 안익었을때는 조금 더 끓여주세요...
*** 완성후 예쁜 그릇에 담아 드시면 됩니다...
*** 닭볶음탕의 국물은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저는 약간 걸죽한 느낌을 좋아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