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배낭 백패킹 솔캠 오토캠핑 25리터 30리터 35리터 40리터 45리터 50리터 여행가방 고르는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등산배낭 백패킹 솔캠 오토캠핑 25리터 30리터 35리터 40리터 45리터 50리터 여행가방 고르는법

‥ 이혼사례

by 토파니 2019. 10. 9. 21:03

본문

 

 

등산배낭 백패킹 솔캠 오토캠핑 25리터 30리터 35리터 40리터 45리터 50리터 여행가방 고르는법

 

등산을 시작하시면 누구나 다 등산배낭에 눈이 가는데요, 등산배낭은 종류도 많고 가격대, 브랜드가 천차만별입니다.

등산배낭을 검색해보면 눈이 다 어지러울 지경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적당한 배낭을 골라야 하기에 어떻게 하면 나에게 맞는 배낭을 고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등산배낭의 종류

등산배낭을 검색해보면 소위 말하면 아래 사진처럼 힙섹이라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형태는 엄연히 보조가방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등산가방이라고 부르기에는 뭔가 부족합니다.

일반적으로 등산가방이라고 하는것은 아래와 같이 어깨에서 허리까지 밀착을 시켜주는 제품을 지칭한다고 보겠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등산가방이어야 등 전체에 밀착하게 됩니다. 이런 가방들은 크기에 의하여 구분하게 됩니다.

대략 20L에서 80L 이상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액체를 채웠을때 들어가는 양을 말하는데요, 제 가방이 35L짜리인데 아무리봐도 그렇게 들어갈것 같지는 않은데 그렇다네요^^

물론 여행이 길고, 등산시간이 길수록 큰 가방이 필요합니다.

 

등산가방의 역할

물론 너무 당연하게도 가장 큰 역할은 물건을 집어 넣는 것이요.

하지만 이것 말고도 중요한 기능이 있는데, 그건 바로 몸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등산하다보면 미끄러지게 되거나 넘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게 등산가방입니다.

따라서 근교산을 가시더라도 등산가방을 꼭 착용하고 다니시기를 추천합니다.

 

등산가방 싸는 법

아래 사진과 같이 가벼운 짐은 아래에, 무거운 짐은 좀 위쪽에 두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산시에는 무게중심에 몸에 좀 더 밀착되도록 무거운 짐을 허리쪽에 밀착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위 그림처럼 싸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당일 10시간 미만의 산행의 경우에(봄 가을 기준)는

1)여분의 옷(잠바)을 맨 밑에 둡니다.

2)그위에 여분의 티셔츠(등산갈때 여분 셔츠는 꼭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등 대체적으로 가벼운 물건을 둡니다.

3)그위에 도시락등을 둡니다.

4)마지막으로 제일 위에 가장 자주 꺼내야 하는 간식류, 바람막이 점퍼등을 두어서 쉽게 꺼내도록 합니다.

5)물은 허리끈옆에 물통 놓는곳에 두셔서 틈틈히 꺼내서 물을 섭취하시고요, 행동식이라고 부르는 간식들도 마찬가지로

가급적이면 등산안에 두시지 마시고 허리끈의 작은 공간에 두셔서 수시로 꺼내 드시는게 좋습니다.

이와 같이 배낭을 꾸리시고요, 하산하실때는 제일 무거운 도시락이 비어있기 때문에 대부분 다 가벼운 짐들만 남게되서

무거운 짐을 등쪽을 붙힐일이 없습니다.

 

등산배낭의 무게

2~3시간의 산행에는 크게 상관없겠지만 5시간을 넘어가는 산행에서는 무게가 너무 중요합니다.

특히나 10시간이상 걷는 종주산행등을 하시는 경우에는 등산가방의 무게가 승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의 얘기에 따르면 자기 체중의 20%을 넘지 말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남자들이 평균 70kg정도, 여성분들이 50kg정도라고 보면 대략 10~15kg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일반적인 당일 산행의 경우에는 이 무게가 넘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음식에 욕심을 부려서 과도하게 넣는것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가끔 산에서 잔치를 벌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부럽기도 하지만 어떻게 들고 오셨을까 안쓰럽기도 하더라고요.

 

등산가방 고르는 법

가장 좋은 방법은 매장가서 각종 짐을 잔뜩 넣고 들어보고 고르는 것인데요, 실제로 짐을 넣고 고르기는 쉽지 않습니다. 좀 창피하죠..ㅎㅎ

따라서 그냥 빈가방을 매어 보는데요

1)등산가방에 어깨에서 허리까지 잘 밀착되는지가 중요합니다. 무게를 분산시켜주는 서스펜션 시스템이 있어야 잘 밀착되고 편안한

느낌을 갖기 때문입니다.

2)주변 수납공간이 충분한지 보셔야 합니다. 등산 가방을 열지 않고도 물통 넣는곳, 등산스틱 거는곳, 각종 행동식을 둘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지 보셔야 합니다. 이는 등산갈때 자주 꺼내기 때문에 그런 공간들이 없으면 아주 불편합니다.

3)적정한 크기여야 합니다. 전문산악인이 아닌 다음에야 대체적으로 당일 산행을 하시게 되는데, 그런 경우에 적당한 크기는 대체적으로

35~40L 정도입니다. 여성분인 경우에는 조금 더 작아도 되고요. 너무 작은거 사시면 겨울에 하나 더 사게 됩니다.

등산배낭이 여러개 있으면 좋겠지만

딱 하나만 사신다면 알만한 브랜드로 30L~40L 정도의 배낭을 10만원대 내외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등산가방 착용법

의외로 이 부분을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등산가방은 무조건 꽉 매시는 겁니다.

즉, 어깨끈은 완전히 몸에 밀착하도록 꽉 매시고(등산가방이 몸 밑으로 처지는 느낌이 없도록요), 어깨끈도 팽팽하게 매시고요, 허리끈도 길이 조절을 해서 꽉 매십시요. 특히 어깨끈은 자주 헐거워지니까 등산하시기 전에 한번씩 점검하시고요^^

인위적으로 무게를 줄일 수 없기 때문에 가방의 무게중심을 내몸의 무게중심과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술 안취한 사람을 업는것보다 술취한 사람을 업으면 몇배 무겁게 느끼는건 바로 무게중심의 차이때문입니다.

'‥ 이혼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혼하려고 합니다,  (0) 2019.10.10
협의이혼서류  (0) 2019.10.09
상간녀 위자료 청구 소송  (0) 2019.10.09
나홀로 이혼소송  (0) 2019.10.08
협의이혼절차  (0) 2019.10.0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