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혼 관계에서 외도로 이혼시 위자료, 재산분할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실혼 관계에서 외도로 이혼시 위자료, 재산분할

‥ 이혼사례

by 토파니 2020. 12. 21. 01:54

본문

 

 

 

 

 

아내와 저는 사실혼 관계입니다.

 

3월말에 결혼식 올렸구요. 혼인신고는 안했습니다.

 

마음에도 없는 결혼이었는데 결국 하고야 말았구요..

 

그러다보니 결혼전부터 알았던(작년 12월에 알게된) 다른사람과 외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신행다녀온 이후부터 5월초에 발견되기 전까지도 계속요..

 

(육체관계를 맺었다거나 그런건 절대 아닙니다. 커플옷 맞춰입고 놀러다니고 회사앞에 와서 자주 만나고 아내는 못하거나 싫어하는 레저나 스포츠활동 같이 하고... 수영장에도 가고.. 뭐 그런..)

 

아내가 외도사실을 알게된건 5월 초였구요. 가방에 있던 영수증이랑 핸드폰에 사진저장되있는거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외도녀와는 일체 연락 다 끊고 (외도녀도 저한테 속았다고.. 혹시라도 다시 연락하면 고소하겠다고 해서)

 

각서쓰고 (일체의 부정행위 있을때 3천만원 주겠다는 내용 등)

 

현재까지 집에도 일찍 들어오고 다른생각 다른짓 절대 안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아내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조금씩 신경질적으로 변해가고 있는거 같네요..

 

별거 아닌 일에도 비꼬는투로 말하고 의심하고 가방이나 제 물건들 막 뒤지고..

 

그런거 보고있는 저 역시 자꾸 비꼬게되고 신경질적으로 말하고..

 

집에 있으면 정말 갑갑해서 죽을지경이라 자꾸 바람쐬러 담배피러 나간다고 집앞에 혼자 나가 있구요..

 

이제 아내라는 사람은 여자로 보이지도 않는.. 그냥 아무런 느낌이 없는 그런사람이 된거 같습니다..

 

(결혼 7개월전인 작년 여름부터 지금까지 관계도 한번 없었고.. 아무튼 그렇습니다..)

 

머리로는 잘해줘야지 생각해도 마음이나 행동이 제 자신도 모르게 그냥 막 대하고.. 느낌도 없고.. 그냥 제가 미친놈이 되는거 같네요..

 

 

이렇게 되게 만든 기본적인 원인제공은 어쨌든 제가 한거겠죠.. 외도..

 

그런데 결혼전에 저희집에서.. 눈치가 빠르신 부모님이 아내한테.. 여자가 있는거 같은 느낌이다.. 그래도 결혼 할거냐.. 물어봤을때 한다고 그랬고..

 

저한테도 이 결혼 할거냐.. 라고 물어보셨는데.. 안하겠다고 하면 죽을거 같은 분위기라 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외도하고 이혼이야기 나오게 된거에는.. 여자있는거 같다고 말해줬는데도 그래도 결혼한다고 한 아내한테도 책임이 있다고 저희집안 어른들은 아내한테 자꾸 이야기해서 정신적으로 압박을 줘버리고 그러네요.. (저도 당연히 책임 있는거고)

 

 

아내는 만나기 전부터 우울증 증세 있다고 정신과 진료 받고 약복용하고 있었구요.. 약 안먹어보겠다고 해서 그냥 두고 있었는데.. 현재도 계속 복용중이고.. 허리디스크도 있고.. 아픈데가 정말 많습니다. 어디 멀리 다니지도 못하고.. 물을 무서워해서 수영이나 그런것도 못하고.. 활동적인 저랑은 정말 반대입니다.

 

저희 집안 어른들은 허리아픈거만 알지 정신과치료나 다른데 아픈거는 모르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 상황에서.. 이혼을 하려고 하게 될 경우,

 

1. 사실혼 관계일 경우에는 합의 해서 이혼하면 끝이라는데 맞나요? 아니면 다른절차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이혼을 하게 된다면 주된 원인은 제가 될수도 있겠지만.. (각서쓰고 난 이후에는 전혀 다른 생각 안하고 다른짓도 안하고 있는데) 성격이 안맞고 싸우고 그런거 때문일수도 있을거 같은데.. 아무튼 이혼 합의할 경우 위자료는 어느정도가 적당한건지요.. (아래에 집 이야기가 나오지만, 아내는 집을 자기명의로 해달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이혼할거면 집 명의 넘기고 저는 몸만 나가라는 이야기죠)

 

3. 현재 아내는 수입이 없습니다. 제가 벌어오는 월급이 전부고 결혼비용이네 가전제품이니 산다고 남는게 없구요. 혼수나 가전 등등등은 아내가 다 했구요.. 집은 저희 집 어른들이 해주셨습니다. (1억4천에 사주심, 아내쪽에서 들어간돈 한푼도 없음) 그런데 명의를 저랑 아내랑 50 대 50 공동명의로 해놨네요.. 이 경우 재산분할같은거 할때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4. 소송으로 갈 경우, 재산분할 및 위자료 등 합쳐서 얼마정도 줘야될런지요..

(주변사람들은 결혼기간도 짧고 그래서 3천만원이면 정말 많은거다 라고 하던데..)

 

 

 

부끄럽고 염치불구합니다만, 그래도 여쭤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