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 생활정보

by 토파니 2019. 11. 16. 20:03

본문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커다란 비닐봉지(김장봉투)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배추를 비닐봉지에 절구니 커다란 양동이도 필요없고 절구기도 용이하고

배추를 위아래로 뒤적일때도 편리하더군요.

그리고 한가지 Tip 배추를 절일때 바로 소금을 칠려면 배추가 뻣뻣해 배추를 들추기가 어렵잖아요.

방법은 간간한 소금물에 배추를 한번 첨벙 담갔다 한 30분 있다 숨이 살짝 죽으면 배추잎 사이사이에 곁소금을 치는 거에요.

이런 방법으로 김치를 담그니 훨씬 수월하고 일이 쉽답니다.

(김치(김장)레시피)

절임배추 10Kg (배추 4-5통)

 

고추가루 400g

마늘 200g

생강 50g

젓갈 400g

찹쌀풀 850g

설탕 50g

매실액기스 2T

그리고 멸치, 명태포, 마른 새우, 다시마, 무, 양파, 파등을 넣고 육수를 만들어 국물을 이용한답니다.

무우는 적당량 입맛에 맞춰 넣으세요. (전 보통 2개 정도만 넣는답니다.)

2012-11-11 00:28 | 출처 : 본인작성

 

배추김치 담는 법

 

1. 천일염으로 절인 배추를 바구니에 담아 물을 뺀다.

2. 북어머리, 다시마, 양파, 표고버섯, 다시멸치, 감초, 오미자 등을 넣고 끓여서 육수를 준비한다.

3. 끓인 육수에 찹쌀가루와 연근가루, 율무가루 등을 넣어 풀을 쑨다.4. 식힌 풀에 고추가루와 젓갈, 마늘, 생강, 매실청이나 꿀 또는

조청을 넣고 한 시간 정도 불린다. 이때 고춧가루 분량은 배추 1포기당 한 국자를 넣으면 안성맞춤이다.

5 .갓, 무우채, 미나리, 대파, 쪽파를 썰어 넣고 양념을 버무린다.6. 절인배추에 속을 넣으면 완성!!*화학조미료,설탕은 전혀 쓸 필요가 없슴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 법

 

배추 약 50~60포기

 

소금 : 5포기에 소두 1되/마늘 : 반 접/고춧가루 : 10 포기당 2근/쪽파 : 큰 단으로 한 단

갓, 청각, 미나리 고명 정도로 적당량/무 : 서너 개 (무채)/멸치젓 : 식성에 따라 조절/생새우 : 2만원어치 (아마도 2Kg쯤?)

새우젓 : 만 원어치 (둥근 플라스틱 한 통 정도?)/찹쌀 죽 : 소두 1되 반/양파, 배 : 4~5 개/멸치, 다시마

배추 절이는 법

1) 간간한 소금물에 배추를 적신 후 배추 밑둥 포기 사이 사이에 소금을 뿌린다.

2) 3시간쯤 뒤 배추를 뒤집어 세로로 세운다(줄기가 잘 절여지도록).

3) 2시간마다 한 번씩 고루고루 절여지도록 배추 위치를 옮겨준다.

4) 겨울에는 8~9시간 절이면 된다.

양념 만드는 법

김장 하루 전에 멸치육수를 만들어 고춧가루를 풀어놓는다. /(다시멸치, 다시마, 무, 양파, 생강 등을 넣고 끓인 육수)

갖은 양념에 야채 썰어놓은 것을 섞고 찹쌀 죽, 젓갈류를 넣어 버무린다./절인 배추에 양념을 고루고루 바른다.

 

- 나만의 김치 비법-

재 료

절임배추 4포기(大) = 절임배추 10kg

 

찹쌀가루 - 물1컵+ 갈치액젓 1컵(아래 사용할 젓갈로 하는 것임), 찹쌀가루5큰술

고춧가루 - 안 매운 고춧가루와 매운 고춧가루를 4:1로 섞어 사용하면 맛있어요.

총 5컵정도

고춧가루는 땅고개 농장서 구입했는데 신선한 태양고춧가루라 더욱 맛있더군요.

젓갈 -새우젓2/3컵, 갈치액젓1컵 반, 멸치액젓 1/4컵

쪽파 -작은단 하나 정도, 무우 큰것 1개

이외에 마늘 3/4컵, 생강가루 약간, 토마토소스3/4컵, 매샐액 5큰술

* 오늘 김치는 들어가는 양념을 최소화 시켜 맛이 깔끔하고 감칠맛이 납니다.

한번 씻은 배추는 엎어서 물기가 빠지도록 하는 동안~~~ 쪽파를 다듬어 씻어 줍니다.

토마토소스 만들기 -

1.토마토 껍질 벗긴 후 적당히 썰어주세요.

2. 냄비에 올리브유넣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내고

3. 여기에 썬 토마토와 양파 1개, 오레가노,월계수잎과 후추 등을 넣고 푹푹 끓인 것을 믹서에 갈아줍니다.

(일체의 첨가물이 없이 만들어서 반드시 냉장or 냉동보관 하세요)

4, 소독한 병에 담아 냉장보관 하고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양념 속 넣기

무우채 썬 것에 제일 먼저 고춧가루랑 젓갈을 넣어 비벼줍니다.

이때 찹쌀풀과 토마토소스를 같이 넣어주세요.

나머지 양념도 같이 넣어 버무려 줍니다. 전 소금을 사용하지 않고 젓갈로만 간을 했어요. 김치가 싱거우면 켜켜이 담은 배추위에 소금을 조금만 뿌려 주세요. 내년까지 먹을 것이 아니라 젓갈로 간을 하고 소금사용을 안했습니다.

토마토소스를 넣는 이유는 맛과 영양입니다. 똑같은 김치를 담아 봐도 토마토를 소스를 넣은 김치는 맛깔스럽고 더욱 깊은 맛이 나는걸 알 수 있더군요. 시각적으로 붉어서 맛있는 우리 집 김치 비결입니다.

재료 - 배추 15포기

 

무5개, 고추가루1.5kg, 가자미액젖2~3컵, 새우젖2컵, 마늘2컵, 생강1~2컵, ㅠ갓1단, 소금, 설탕,

 

하루전날 양념을 미리 만들어서 불렸다가 사용하면 색이 곱다

무우 채설어고추가루 1컵 넣어 물을 들인다..... 새우젖과 액젖을 넣고 숨죽인뒤 쪽파, 갓, 미나리등을 넉고 버무려 속을 만든다

그곳에서 나온 물에 고추가루, 찹쌀풀, 양파, 배 다진과 액젖(멸치,북어의육수), 매실이나 돌복숭아효소 조금 생새우, 새우젖 등,

다진마늘,생강 등,,,을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을 만듬

싱가우면 소금간을 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